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주식공부

2차전지 분리막 관련주 #SKIET #SK이노베이션 #대한유화

by 꼬맹이인턴 2021. 3. 28.
728x90
반응형

 

 

2차전지 분리막이란?

전기차 수요가 급증하면서 이차전지 밸류체인들의 수 요도 동반 성장 중이다. 이차전지를 구성하는 주요 소재는 크게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으로 나 뉘는데 최근 이차전지의 용도가 다양해지고, 부피도 대형화되면서 폭발, 발화와 같은 문제로 안전성을 담 당하는 분리막의 역할이 점차 커지고 있다. 분리막은 작은 기공을 지닌 고분자로 이뤄진 다공성 박막이다. 소재는 폴리올레핀(PE), 폴리프로필렌(PP) 이 원료로 쓰이고 있다. 분리막의 역할은 크게 두 가 지인데 먼저,  전기화학 반응이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이온 이동의 통로를 제공하는 것이며, 양극과 음극이 직접 접촉되는 것을 막아 전기적 단락 을 방지하는 것이다. 최근 외부 충격이나 화재에 배 터리가 노출될 경우, 발생 가능한 단락을 지연하거나 막는 역할을 분리막이 하고 있어 안전판 역할을 하는 중요한 소재로 부각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 SK아이이테크 놀로지(SKIET)는 19년 4월 SK이노베 이션 소재사업부문이 물적 분할하여 설 립됐다. 소재사업으로 분리막과 투명 폴리이미드(PI)필름인 FCW(Flexible Cover Window)제품을 생산하고 있으 나, 매출액에서 거의 대부분 분리막이 차지하고 있다. 

 

SKIET는 19년 말 기준 충북 증평 소재 에 12, 13호 라인을 완공하며 생산능력 을 연산 3.6억m 2에서 5.3억m 2로 확대 하였다. 또한 급증하는 분리막 수요로 중국 창저우에 연산 6.8억m 2의 신규 공 장을 세워 20년 4분기부터 22년 1분기 까지 순차적으로 가동할 계획이다. 구체 적으로 P1 3.4억m 2설비는 20년 4분기, P2 1.7억m 2설비는 21년 1분기, P3 1.7 억m 2설비는 22년 1분기부터 가동할 예 정이다. SK이노베이션은 기존 정유와 화학, 윤 활유사업에서 배터리 사업으로 선택과 집중 중이며, 소재 내재화로 분리막에 대한 투자도 함께 늘리는 중이다.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생산능력은 20 년 말 총 28GWh(한국 4.7GWh, 헝가 리 7.5GWh, 중국 16GWh)에서 23년에 총 85GWh(한국 4.7GWh, 헝가리 23GWh, 미국 21GWh, 중국 36GWh), 25년에 125GW까지 확대될 계획이다.

 


대한유화

 

대한유화는 국내 납사크래커(NCC)를 보유하고 있는 6개의 화학업체 중 한 곳이다. 울산과 온산에 기초유분에서 합성수지 생산에 이르는 수직계열화된 생산설비를 가동하고 있다. 생산능력은 연간 에틸렌 80만톤으로 NCC 보유 화학업체 중에서는 규모가 가장 작다. 생산하는 다운스트림 제품 으로는 HDPE 61만톤, PP 53만톤, BTX 29만톤, EG 20만톤으로 PE와 PP제품 비중이 절반을 차지한다.

 

순수 화학업체로써 고부가가치 제품비 중을 늘리기 위해 분리막용 PE, PP제 품에 대한 연구개발을 전기차 시장 개 화기부터 일찍 시작하였다. 빠른 시장 진입으로 10년 2월에는 PP소재, 12년 6월에는 PE소재를 개발하며 고객사를 선점하였다. 11년에는 지식경제부가 선 정한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으로 초고분 자량 PE제품(VHMWPE, Very High Molecular Weight Poly-Ethylene)이 선정되었다. 초고분자량PE는 기존 PE 대비 분자량을 높여 기계적 강성을 향 상시킨 제품이다. 또한 13년에는 산업 통상자원부를 통해 동사의 건식 리튬이 온전지 분리막용 PP제품이, 15년에는 초고분자량 PE제품이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되었다.

 

현재 건식분리막에 쓰이는 PP, 습식분 리막에 쓰이는 PE 소재 모두 생산 중이 다. 고객사는 분리막 제조사인 SK이노 베이션, 중국 은첩고분, 성원소재 등에 원료롤 주로 납품하고 있다. 분리막업체 들은 대한유화의 PE, PP제품을 공급 받 아 분리막용 베이스필름을 제조한 이후 코팅기술을 더해 고부가가치의 분리막제 품을 생산한다. 분리막용 PE제품의 연간 생산능력은 약 12만톤으로 파악되며 전체 PE제품 61 만톤에서 약 20%를 차지하고 있다. 그 러나 실제 판매량은 20년 한해동안 약 5만톤으로 YOY 30% 늘어난 것으로 예 상된다. 향후 이차전지 시장 확대가 예상됨에 따 라 동사의 분리막 소재인 PE제품 판매 량도 동반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한 최근 화재 이슈로 분리막의 안전성 역할이 더 커지고 있다. 인증시간 소요 로 신규업체 진입이 제한적일 전망이다.


자료출처 : 신영증권 리서치 센터

 

본 블로그에 올라오는 포스팅은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으로 작성되었으며,

특정 종목에 대한 투자 권장, 권유글이 아닙니다.

또한, 포스팅에서 언급되는 전망, 현황, 수치, 지표 등은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판단과 의사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손익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