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주식공부

펀더멘탈(Fundamentals)투자와 모멘텀(Momentum)투자란?

by 꼬맹이인턴 2021. 6. 7.
728x90
반응형

경제 뉴스나 신문기사를 보다 보면 펀더멘탈, 혹은 모멘텀이라는 단어를 자주 마주하게 되실 거에요. 영어사전을 찾아봐도 정확히 어떻게 사용된 것인지 이해하기 어려웠다면, 지금 펀더멘탈과 모멘텀이 사용된 의미를 알려드릴 테니, 주목해보세요.

펀더멘털과 모멘텀 예시

기초체력을 말하는 펀더멘탈

 

펀더멘탈(Fundamentals)은 사전적으로 기초, 기본, 핵심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경제학에서는 한 나라의 경제가 얼마나 건강하고 튼튼한지를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그 나라의 ‘기초체력’을 표현하는 말인 것이죠. 따라서 펀더멘탈은 경제성장률, 물가상승률, 경상수지 등 한 나라의 경제 상태를 나타내는 주요 거시경제지표를 토대로 이야기가 됩니다.

 

그렇다면 주식시장에서 사용되는 펀더멘탈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앞서 말씀드린 내용을 통해, 주식시장에서는 기업이나 산업의 기초체력이 어떠한지를 말하는 것이라고 쉽게 유추할 수 있을 텐데요. 주식시장에서의 펀더멘탈은 해당 기업의 매출, 이익, 재무건전성, 미래성장성 등 내재가치를 뜻합니다. 만약 A 기업이 매출과 이익이 높은 데다 앞으로 더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면 이를 보고 A 기업의 펀더멘탈이 튼튼하다라고 표현하는 것이죠.

 

주가 추세를 나타내는 모멘텀

 

모멘텀(Momentum)은 원래 운동량이나 가속도를 의미하는 물리학 용어입니다. 이 단어가 주식시장에 와서는 주가의 오름세나 내림세에 얼마나 가속이 붙을 것인지를 뜻하는 말로 쓰이게 되죠.

 

모멘텀을 분석할 때는 주가 변화 곡선의 한 점 기울기를 계산한 후, 그 변화를 선으로 그려 주가 추세의 가속도를 측정하게 되는데요. 주가가 상승세를 타고 있을 때 모멘텀의 기울기에 따라 얼마나 더 상승할 수 있을지, 또는 하락하고 있을 때는 얼마나 더 하락할 것인지를 예측하는 것입니다. 주가가 상승을 지속하더라도 모멘텀의 기울기가 둔화되면 향후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고 예측할 수 있고, 반대로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더라도 모멘텀이 강하면 향후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할 수 있죠.

 

이를 종목에 적용했을 때는 주가의 추세를 전환시키는 재료, 즉, 주가가 오르거나 내릴 큰 이유를흔히 모멘텀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상승(하락) 모멘텀이 강하다’라고 한다면 주가가 상승(하락)할 큰 이유가 있는 것이고, ‘동력’이라고 해석하면 큰 무리가 없을 거에요.

 

모멘텀과 펀더멘탈 활용한 투자란?

 

모멘텀 투자는 위에서 언급했던 대로 과거와 현재의 주가 흐름 패턴을 분석하여 투자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3개월에서 12개월 동안 수익률과 그 추이가 좋은 기업을 매입하되, 같은 기간 반대의 양상을 보이는 주식은 매도하는 것입니다. 단,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 수익률을 보장하지 않으므로, 모멘텀을 과신하여 투자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반면, 펀더멘탈 투자는 기업의 실적, 밸류에이션, 경쟁력 등 회사나 종목이 성장할 가능성을 분석합니다. 일반적으로 저평가된 우량종목을 매수한 후 시장에서 해당 종목의 가치가 상승하는 것을 기다리는 투자이기 때문에, 모멘텀 투자에 비해 중장기적인 투자가 이루어지죠. 

 

모멘텀을 ‘이 주식이 오르는 힘이 얼마나 강한가’라고 한다면, 펀더멘탈은 ‘이 주식이 얼마나 안정적인가’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모멘텀을 참고하되, 기업의 펀더멘탈을 중점으로 두고 투자한다면 좀 더 현명하고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하겠죠? 오늘 알려드린 정보가 여러분의 투자 의사결정에 잘 활용되길 바랍니다.

 

 

경제 뉴스에 많이 등장하는 펀더멘탈과 모멘텀, 정확히 무슨 뜻일까?

[BY 삼성자산운용] ‘A기업의 펀더멘탈은 무난하지만, 모멘텀은 강하다.’ – OO경제‘몇 가지 모멘텀에도 ...

m.post.naver.com

내용은 삼성자산운용 포스트에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