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대항해시대 오리진

대항해시대 오리진 이득규 디렉터 사과문으로 보는 사과문의 정석

by 꼬맹이인턴 2022. 9. 8.
728x90
반응형

대항해시대 오리진으로 보는 사과문의 정석

대항해시대 오리진 이득규 디렉터의 사과문


2022년 9월 7~8일 대항해시대 오리진의 업데이트 오류로 버그가 터져나오는 상황이 지속되자

게임사의 4대 명검 '정기점검, 긴급점검, 연장점검, 임시점검' 모두 뽑아들었습니다.

이에 제대로된 플레이를 할 수 없게 된 유저 (저 포함) 분노를 금치 못했는데요.

이 상황에 대한 대항해시대 오리진 이득규 디렉터의 사과문이 올라왔습니다.

 


흔히들 사과문의 정석이라고 하면 들어가야하는 것과 들어가지 않는 것으로 나뉘는데요. 

이득규 디렉터의 사과문은 해당 정석을 정확히 지키고 있습니다.

사과문에 들어가야 하는 내용

- 나는 누구인가?
- 본인 및 게임사는 언제, 어디서, 어떤  잘못을 어떻게 저질렀는가?
- 피해를 입은 사람은 누구인가?
- 발생한 상황에 대한 팩트와 팩트체크
- 얼마나 잘못을 뉘우치고 있는가
- 앞으로 일의 책임은 어떻게 질것인가? 

들어가면 안되는 내용
- 본의 아니게
- 오해
- 그럴 뜻은 없었지만
- 앞으로는 신중하게
- 억울...
- 하지만
- 나만 잘못한 것이 아니다 
- 그럴 의도는 아니였다.

나는 누구인가?

 

 

안녕하세요. 대항해시대 오리진 디렉터 이득규입니다.

 

 

본인 및 게임사는 언제, 어디서, 어떤  잘못을 어떻게 저질렀는가?

 

새벽부터 오늘 낮까지 다양한 장애를 경험하시며, 

얼마나 불편하셨을지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드리지 못해 죄송스러울 따름입니다.

 

1차 연장 (7시 > 9시)

DB 및 장비 확장 작업 과정에서 다양한 이슈가 발생해 예상보다 시간이 오래 소요되어 점검을 연장하고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1차 장애 대응

서비스 오픈 직후 다양한 기능의 오동작 리포트가 발생했습니다.

증상이 산발적이어서 원인을 찾던 도중 신규 장비 설정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을 확인해 일부 기능이 정상화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는 예외 처리를 보강해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장애를 줄이도록 1차 수정을 진행해 배포했습니다.

 

2차 원인파악 및 점검

그러나 업데이트 후로도 서버마다 서로 다른 이슈가 발생하여 확인한 결과, 신규 장비 일부에 서버 패치 데이터가 불완전하게 반영된 상황들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전체 서비스를 중단하고 전체적인 DB와 서버 업데이트 상태를 최신화된 것을 확인, 정상화했습니다.

추가로 확인된 문제 수정을 위한 클라이언트 업데이트도 준비되었으나, 빠른 배포를 위해 우선 서버를 정상화시키고 무점검으로 배포를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3차 로그인 불가 현상

점검 종료 직후 접속이 몰리면서 대기열 DB에 부하가 걸리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 현상은 한국 서비스 첫날 오전에 겪었던 장애와 동일한 것으로, 대기열 포화 상태로 인해 정상적인 접속이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에 DB 장비를 기존보다 더 고성능 기기로 교체하고 서비스를 재개했으나 부하가 계속되어 접속이 일부를 제외하면 어려운 상황이 반복되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가 되는 대기열 코드를 최적화하고 서버를 증설해 서비스를 재개했습니다.

 

4차 무점검 배포 준비

현재 앞서 준비한 클라이언트 패치 배포를 준비 중이며, 검증이 마무리되는 대로 무점검으로 배포될 예정입니다.

추가적인 수정들을 진행하고 있으며, 확인된 이슈들은 다음 핫픽스로 배포될 예정입니다.

 

피해를 입은 사람은 누구인가?

 

금일 업데이트 진행 과정에서 불편을 끼쳐드린 점 제독님들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새벽부터 오늘 낮까지 다양한 장애를 경험하시며, 얼마나 불편하셨을지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드리지 못해 죄송스러울 따름입니다.금일 업데이트 진행 과정에서 불편을 끼쳐드린 점 제독님들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얼마나 잘못을 뉘우치고 있는가


연휴를 앞두고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자 준비했던 DB 개선 장비 증설 과정이 매끄럽지 못해,

첫 업데이트에 보내주신 관심에도 불구하고 많은 불편을 끼쳐드렸습니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빠른 시일 내에 추가적인 개선을 진행해 서비스를 안정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일의 책임은 어떻게 질것인가? 

 

최근 접속 장애 및 버그로 인해 원활한 플레이 경험을 드리지 못한 것에 대해 충분하지 않을 수 있지만,

클라이언트 무점검 패치까지 마무리한 뒤 점검 보상으로 2,000 블루젬을 우편으로 지급해드리겠습니다.


장비 증설 시 동일한 문제를 겪지 않도록, 사전에 좀 더 철저히 준비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과문의 정 to the 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