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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분석

피엔아이컴퍼니 : VR의 성장기대감 20.11월 회사개요 및 IR자료

by 꼬맹이인턴 2020. 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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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는 2004년 7월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작 및 시스템 구축 등 수주 기반의 용역 사업을 기반으로 사업을 시작하여, 현재는 VR 제품 및 콘텐츠 사업과 애니메이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VR 컨텐츠 제작부터 미들웨어, 그리고 하드웨어까지 제작 가능한 VR사업 수직계열화를 완성함.

사업부문은 VR사업부, 애니메이션사업부 등으로 나뉘며, 각각 VR 시장과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TV 애니메이션 시장을 주요 목표로 하고있음.

출처 : 네이버증권

 

 


VR기기 제작 및 콘텐츠 제작 능력 보유 기업

• VR어트랙션 기기 제작 및 VR기기의 콘텐츠 제작, 이외 어린이 대상 유아 콘텐츠 제작 기업으로 2004년 회 사 설립 후 2016년 12월 코넥스 시장 상장 • 초창기 온라인 교육업체로 출발하여 영유아 및 초등학생 대상 콘텐츠 제작 능력 보유. 제작한 콘텐츠는 모두 모두쇼, 리틀스톤즈, 꼬마농부 라비. ‘19년까지 3D 애니메이션 매출이 발생하였으나 ‘20년은 신규 애니메 이션 제작보다 IP수익 위주로 발생할 전망 • 동사의 VR사업부는 VR기기와 VR기기와 같이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능력을 보유한 점이 경쟁력. VR 사업부는 과거 인수합병을 통해 기술력과 경영권 모두 흡수한 것으로 파악 • 동사가 제작하는 VR기기는 VR체험관, 놀이동산의 어트랙션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과거 설치 레퍼런스는 대 명비발디파크, 제주도 수목원 테마파크, 제주 신화월드 등에 구축한 사례가 있음 • 현재 대기업에서 안전관리교육에 대한 수요가 건설사 , 에너지 회사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과거 현 장교육 혹은 온라인교육으로 활용했던 부분을 최근 VR기기를 활용한 교육으로 전환시키는 단계로 신규 시 장에 진출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 향후 대기업 홍보관 제작 시 과거 홍보영상에서 VR기기를 활용하여 방문 자에게 현장감 있는 콘텐츠를 전달하는 수요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

 

 

 

실적 회복과 신사업 기대 • 동사의 1분기 실적은 역성장한 것으로 판단. 보통 동사의 VR기기는 테마파크, VR체험관, PC방이 주요 고객 처로 1분기 코로나 이슈로 내수부진과 오프라인 트래픽이 감소한 효과로 고객사의 추가 주문으로 연결되지 않아 실적은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나, 이를 연간으로 대기업 VR기기 수주가 실적 감소 폭을 제한할 전망 • 하반기 VR기기와 콘텐츠 제작 능력을 골프 시뮬레이션에 접목하여 신규 브랜드 사업을 점진적으로 하반기 부터 진행할 예정. 하반기 본격적인 내수 회복에 따른 수혜와 신사업에 대한 기대감 유효 • 국내 VR 산업의 높은 성장성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현재 수요는 제한적. VR 기기 제작업체는 축소되는 상 황으로 장기적으로 동사의 VR 기기와 콘텐츠 제작 경쟁력을 바탕으로 주도적 사업자로 발전할 가능성 높음

 

출처 : 키움증권 애널리스트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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