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트리플판타지 (Triple Fantasy)

트리플판타지 성능보단 로망..! #ATF 덱 레시피 및 리뷰!

by 꼬맹이인턴 2024. 3. 1.
728x90
반응형
트리플판타지 (Triple Fantasy) 포스팅 링크

[티어카드들]
(1) 버프판타지! 버프카드
(2) 있으면 편하다! 유틸카드
(3) 비트다운? 딜러카드


[덱리뷰]
(1) 바바리바 스킬 + 다단히트로 조져버리겠다 - 바벨야덱 
      1-1)  '벨' 활용과 광산덱
      1-2)  포이베를 활용한 포벨야 덱
(2) 불주먹 에이스? 아니다 불주먹 레비아! - 레세야덱
      2-1) 릴리스 바리에이션 레세릴덱

(3) 죽창! 죽창! 죽창! - 트로이덱 (관트야)
(4) 쉴드로 공격한다고? - 신폭켄나덱 (feat. 켄나에 대해서)
      4-1) 룩소르 계열 쉴드덱

      4-2) 델링 계열 쉴드덱
      4-3) 무과금 카필야 (카시오페아 + 도박사필 + 야스마사)
      4-4) 켄나의 도우미들 
(5) 고정데미지 지속딜 덱 - 셀리아덱
(6) 만만하게 전초기지를 돌려보자 - 굿스터프덱 (잡덱)
(7) 성능보단 로망..! ATF덱
(8) 트로이덱의 후계자 드라고 죽창덱 #관릴드
(9) '리사' 와 '앙그라' 독덱
(10) 누군가에게는 로망 '늑대덱'
(11) 레비아 상위호환 정예전설  앤디 - 앤세릴 앤세야
(12) 바바리바 대체카드 등장 정예전설 인형사 테디


[붉은용 카시우스]
(1) 갓파 덱
(2) 카시우스 원턴킬 덱

 

1. 개요

ATF덱은 얼핏보면는 로봇군단으로 이루어져 있고 딜러군을 담당하는 카드들이 영웅카드들이 대다수이다 보니까 '오옷 마음만 먹으면 어떻게 맞춰볼 수 있겠는데?' 라는 생각이 들게하는 덱입니다. 그러다보니 (물론 저도 그렇습니다) 처음에 굿스터프 (잡덱)을 돌리면서 열심히 카드를 뽑으면 ATF덱을 모으게 되는데 사실 무과금에게 뉴비에게 함정과도 같은 덱입니다.

 

대표적인 이유는, 일단 덱의 성능이 너무너무 구립니다. 딜을 넣어야하는 하는 레드/블루/그린 카드들이 공격이 즉시발동형으로 대형 데미지로 들어가는 것이 없고 M시리지의 경우에는 리더스킬 이번 턴에 공격을 준비하고 있는 적에게만 리더스킬을 넣는다던가 B시리즈는 공격이 2턴뒤에 발동하다던가 라는 원턴킬을 노리지 않으면 몬스터에게 탈탈 털리는 후반부의 트리플판타지에게 있어서 턴소모가 너무나도 큰 덱입니다. 

 

그나마 A시리즈의 경우 장판딜 (바바리바/셀리아) 를 활용하는 덱에서 리더스킬 활용시 9타를 넣을 수 있다는 압도적인 타수 때문에 활용되곤 합니다. 저도 폭탄마 마신을 잡는데 장파늘 깔고 A시리즈를 필두로 연타를 넣는 형태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ATF의 전설카드군입니다. AFT의 전설카드는 무려 4장으로 각각 사령관/특수요원/작전장교/의무장교로 나뉘게 되는데 ATF의 어마어마한 코스트를 다운시켜주는 의무장교를 필수로 사용되지만 나머지 카드들은 그저... 멍청할뿐...

트리플판타지 ATF 그룹 컬렉션

 

이렇듯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큰 카드군이라고 볼 수 있고, 트리플판타지의 후반부에 놀고 계신분들에게는 재미삼아 만들어보고 굴려보거나 그룹컬렉션을 위해서 초월까지 노려볼 수 는 있겠지만  무과금이나 뉴비분들은 쳐다도 보지 말아야할 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덱 구성 예시 (덱레시피)

 

짜잔 제가 현재 가끔씩 전초기지에서 굴리면서 노는 ATF덱 레시피입니다. ATF 카드군 13장이 모두 들어간 덱레시피이고요. ATF가 카드별로 고코스트이 때문에 코스트를 다운시켜주는 의무장교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작전장교는 단순히 딜을 높이기 위해서 사용될 뿐 그냥 그런 느낌이 강하고 ATF 카드군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사령관, 핸드에서 ATF 카드를 뽑을때마다 공격을 날리는 특수요원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3장을 ATF카드군으로 채우고 나서 나머지는 여러 유틸카드 들로 꽉꽉 채워넣어주면 되고, ATF 덱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전 속성을 쓰다보니 룬 선택에 있있어서 자유도가 굉장히 높다는 점입니다. 저는 늑대인간 카자카 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덱의 파워가 부족하기 때문에 손프홍 (손권/프레이야/홍길동) 콤보같이 버프를 한번에 걸어줄 수 있게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3. 덱 운영

ATF 카드군을 사용하려고 한다면 각각 M시리즈/A시리즈/B시리즈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전설 카드 4장에 대해서는 위에서 짤막하게 설명했으나 각 시리즈의 특성을 설명하면서 다시한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ATF-M시리즈

M시리즈는 주술사 자리를 차지고 하고 있는 녀석들입니다. 코스트는 35이지만 의무장교를 필수로 섞어줌으로 20 코스트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M시리즈 스킬을 보게 되면 그냥 공격할 적들에게 100% 만큼의 피해를 준다라고 생각하고 그냥 전체공격을 하는 녀석이구나... 라고 생각할 수 도 있겠지만 이 녀석들에게는 함정이 있습니다.

 

M시리즈는 이번턴에 공격할 예정인 몬스터에게 공격을 한다

 

바로 텍스트 '이번 턴에' 입니다. 바로 이번턴에 공격을 할 예정인 몬스터에게만 리더스킬과 패시브 스킬이 발동되어 딜이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심지어 공격계수도 100% 이상이 넘쳐나는 상황에서 100%는 너무 낮습니다..저는 사실 ATF 덱의 성능저하의 이 점이 가장 크게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전체공격이 가능한 대체 카드들이 널렸기 때문이죠.

 

 

ATF-A시리즈

A시리즈는 딱히 함정이 없고, 다른 덱에서도 많이 쓰이는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ATF덱에서는 마법사 포지션이고 역시 35코스트에 의무장교를 사용할시 20코스트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의 이미지는 초월스킬 '준비태세'를 사용하기 때문에 추가코스트가 있기 때문입니다. 스킬은 M시리즈나 B시리즈에 비교하면 딱히 함정이 없습니다. 단순히 적에게 33%의 공격력으로 3번 피해를 준다 이며, 리더 지정 시 2번 더 공격해서 5번이 아닌 총 9번의 공격을 합니다. 

 

공격마다 딜이들어가는 바바리바/셀리아를 활용한 장판딜덱에서 장판딜을 넣어주는 핵심딜러로 활용도 가능합니다. 그나마 ATF 시리즈중 밥값은 하는 녀석들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그렇게 활용한다면 의무장교를 쓰지 않기 때문에 코스트 압박이 따라온 다는 점은 또 단점 ㅠㅠ

 

 

ATF-B시리즈 

B시리즈는 얼핏 보면 '오 잘하면 2번 딜을 넣을 수 있겠는데?' 라는 생각을 할 수 있으나.. 여기에도 큰 함점이 있으니 B시리즈의 속성딜이 2턴 뒤에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트리플판타지에 전초기지 후반을 가게되면 한턴이라도 내가 몬스터들을 처치하지 못하면 바로 골로 가고 마신 녀석들은 4턴이면 잡히는 원턴킬 덱들이 만들어지게 되는데 여기서 2턴을 소비하고 공격하게 되는 B시리즈는 사실 성능이라고 할 것도 없이 스킬이 발동되기도 전에 없어지기 필드가 정리되기 마련이죠....

 

ATF 전설카드들ATF의 전설카드들은 ATF덱을 돌리게 해주는 의무장교를 빼고는 뭔가 전용덱을 구성하더라도 하나같이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주는 카드들이 없습니다. 그래도 ATF덱을 만들어서 굴릴 마음을 먹었다고 다 넣어주고 전용덱을 굴려줍시다. 그것이 로망이지요. 

 

 

ATF 사령관

사령관부터 쓸 ATF 시리즈의 전설카드들은 모두 와일드카드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성능이 하나같이 2% 부족해서 사실상 패시브용으로 쓰이는 부적카드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정확한 것 같습니다. 위의 ATF 사령관의 경우 리더스킬의 경우 ATF카드를 무덤에서 뽑아오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사실 공격하기도 바쁜데 뽑아올 시간이 없으니 거의 대부분 전투 참가시 ATF 카드의 기본 공격력 80을 증가시키는 토템 역할이 주됩니다.

ATF 작전장교

2024년 ATF 테마의 전설카드 작전장교는 처음 나왔을때 ATF-Combination 스킬로 인해 ATF 카드 유동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애초애 ATF카드들이 나사 빠진 성능의 애들이 많아서 얘를 넣어봤자 엄청나게 긍정적으로 변하는 것 없더라구요.  

ATF 의무장교

사실상 의무장교가 없다면 ATF 테마는 높은 코스트로 인해 돌아가기 어렵다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의무장교의 패시브 스킬 'ATF-Emergency'는 다른 ATF 카드들의 코스트가 15가 감소하니 ATF 전용덱을 구성하는 경우 의무장교를 제외하고 12개의 카드의 코스트가 15씩 총 180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회복은 쉴드덱도 아니니 그냥 버리는 패시브라고 본다면 의무장교는 ATF테마의 코스트 감소 토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TF 특수요원

와일드카드로 어느곳에도 넣을 수 잇는 특수요원은 ATF 테마의 전설카드 중 그나마 밥값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ATF 전용 덱을 만들게 되면 ATF카드가 계속 뽑히기 때문에 핸드에서 체력이 가장 낮은 적을 저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특수요원을 복사해서 굴려보는 덱도 있으나 애초 카드를 복사할 수 있는 키르스나 주주선아의 와일드카드를 달거나 친구 카드를 이용해야하는데 복사덱을 굴리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ATF 덱을 굴리는 모습으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4. 마무리

 

ATF 시리즈는 얼핏보면 건담처럼 보이기도 하고 매우 강력해보이기도 하지만 나사가 하나씩 빠진 성능으로 인해서 처참한 취급을 받고 있습니다. 운영진에서 덱에 버프를 해주지 않는한 무과금과 뉴비는 쳐다도 보지 말기를..

반응형

댓글